본문 바로가기
3D 디자인

블렌더 도형 테두리 둥글게 만드는 방법

by medicvisual 2025. 2. 23.

블렌더 도형 테두리 둥글게 만드는 방법

블렌더(Blender)에서 도형의 테두리를 둥글게 만드는 것은 모델링 작업에서 중요한 과정 중 하나입니다. 각진 모서리를 부드럽게 하면 모델이 더욱 자연스럽고 세련되게 보이므로, 캐릭터 디자인, 제품 모델링, 건축 시각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블렌더에서 테두리를 둥글게 만드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주로 Bevel ModifierBevel Tool을 사용합니다. 이 글에서는 블렌더에서 도형의 테두리를 둥글게 만드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Bevel Modifier로 도형 테두리 둥글게 하기

Bevel Modifier는 블렌더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모디파이어 중 하나로, 간단한 설정만으로 도형의 모서리를 둥글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비파괴적(Non-Destructive) 방식으로 모델링을 할 수 있어 이후 수정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 기본 도형 추가
    • 블렌더를 실행한 후, Shift + A 키를 눌러 기본 도형(Cube, Cylinder 등)을 추가합니다.
  2. Bevel Modifier 적용
    • 오른쪽 모디파이어 패널에서 Bevel Modifier를 추가합니다.
  3. 설정 조절
    • Width 값을 조절하여 둥글게 되는 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Segments 값을 높이면 더욱 부드러운 곡선을 만들 수 있습니다.
    • Limit Method에서 'Angle'을 선택하면 특정 각도 이상의 모서리에만 Bevel이 적용됩니다.
  4. 적용(Apply)
    • 모델링을 확정하려면 Ctrl + A를 눌러 Bevel Modifier를 적용합니다.

 

Bevel Tool을 이용한 수동 조정

Bevel Modifier는 전체적인 테두리에 영향을 주지만, Bevel Tool을 사용하면 특정 모서리만 선택하여 수동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더 정밀한 컨트롤이 가능하여 원하는 형태를 만들 때 유용합니다.

 

  1. 편집 모드 진입
    • 객체(Object)를 선택한 후, Tab 키를 눌러 편집 모드(Edit Mode)로 진입합니다.
  2. 모서리 선택
    • 2번 키를 눌러 Edge Select 모드로 변경한 후, 둥글게 만들 모서리를 선택합니다.
  3. Bevel Tool 사용
    • Ctrl + B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를 이동하여 Bevel을 적용합니다.
  4. 설정 조절
    • 스크롤 휠을 움직이면 Segments 수를 조정할 수 있으며, 더 부드러운 곡선을 만들 수 있습니다.
  5. 적용
    • 원하는 값이 설정되었으면 마우스 클릭으로 Bevel을 확정합니다.

 

Subdivision Surface로 부드러운 곡선 만들기

Subdivision Surface Modifier를 사용하면 모델의 전체적인 표면을 더욱 부드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주로 유기적인 형태의 모델링에 사용되며, Bevel Modifier와 함께 활용하면 더욱 자연스러운 둥근 테두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1. Subdivision Surface Modifier 추가
    • 모디파이어 패널에서 Subdivision Surface를 추가합니다.
  2. 설정 조절
    • Levels 값을 조절하여 부드러운 정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Bevel Modifier와 함께 사용
    • Bevel Modifier와 함께 사용하면 더욱 자연스러운 곡선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노말(Normal) 수정으로 테두리 정리하기

도형의 테두리를 둥글게 만들었더라도, 표면이 어색해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노말(Normal) 설정을 조정하여 보다 부드럽고 깨끗한 모델을 만들 수 있습니다.

 

  1. 오브젝트 쉐이딩 조정
    • 객체(Object)를 선택한 후, 오른쪽 클릭하여 'Shade Smooth'를 적용합니다.
  2. Auto Smooth 설정
    • 오브젝트 프로퍼티(Object Data Properties)에서 Auto Smooth를 활성화합니다.
  3. Normal 설정 최적화
    • 필요에 따라 Weighted Normal Modifier를 추가하여 표면의 각을 더욱 부드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결론

블렌더에서 도형의 테두리를 둥글게 만드는 방법에는 Bevel Modifier, Bevel Tool, Subdivision Surface Modifier 등의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간단한 모델링에서는 Bevel Modifier가 가장 효율적이며, 세밀한 조정이 필요할 경우 Bevel Tool이 유용합니다. 또한, Subdivision Surface와 결합하면 더욱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형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작업 후에는 Shade Smooth와 Normal 설정을 조정하여 깔끔한 마무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